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3. 소수의 나눗셈, 나누어떨어지는 (소수)÷(자연수) 계산 원리 알아보기

초등 6학년 수학

by 고두르 2024. 9. 6. 07:53

본문

반응형

썸네일

지난 시간에는 소수의 나눗셈에 대한 궁금증을 토대로 이번 단원에 대한 탐구 질문 및 단원 흐름도를 만들어보았습니다. 그리고 난 뒤 4학년 때 배웠던 나누어떨어지는 (자연수)÷(자연수)의 원리를 다시 되짚어보며 학생들의 배움의 출발선을 최대한 맞출 수 있도록 하고, 나눗셈의 몫을 어림하는 전략까지 3시간 수업을 마쳤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소수의 나눗셈 원리를 탐구하는 첫 번째 시간이라 각 자리에서 나누어떨어지는 (소수)÷(자연수)의 원리를 알아보도록 하였습니다.

 

​1. 4.2÷2 계산 원리 개별 탐구하기

4.2÷2의 계산 원리를 알아보기 위해 나눗셈을 각자의 방법으로 해결해보도록 하였습니다. 항상 수업 시간에 식으로 해결하기 보다 그림으로 표현하거나 자신이 설명할 수 있는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기를 강조하고 있어서 그런지 아이들은 나름 각자의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문제 풀 때 기본적으로 공책에 문제를 해결하고 문제 해결한 것을 카메라로 찍어 잼보드로 올리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래야 아이들이 발표할 때 공유가 편리하기 때문입니다. 수모형으로 해결해보는 아이들은 매쓰러닝센터 앱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캡쳐 사진을 잼보드로 옮기도록 하였습니다.

아이들이 기록한 내용을 모두 기록해 두면 단원을 해결하는 동안 아이들이 하나의 방법으로만 해결하는지 여러 방법을 활용하는지 확인할 수 있고, 하나의 방법만 활용하는 아이가 있다면 수업 시간에 다른 방법으로 활용할 것을 권유해보기도 합니다. 그럼 여러 방법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평가를 수업 중에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이들마다 각자의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했는데 방법은 4가지 정도로 나뉘는 것 같습니다.

1. 분수의 나눗셈으로 바꿔 해결하기
2. 나누어지는 수를 자연수로 바꿔 해결하기
3. 수모형 앱을 활용해서 해결하기
4. 수 가르기를 활용해서 해결하기

각자의 방법으로 해결한 뒤 모둠원들에게 먼저 자신의 방법을 설명해보도록 하였습니다.

 

2. 4.2÷2 계산 원리 발견하기

이렇게 해결이 끝나면 이번에는 모둠원들과 함께 문제 해결 방법에서의 공통점을 찾아보도록 하였습니다. 저희 반은 모둠판을 제공하여 자유롭게 공통점을 찾아보도록 합니다.

여러 방법을 비교하며 공통점을 찾는데, 아이들은 소수의 나눗셈 계산에서 여러 방법으로 해결함에 있어 (자연수)÷(자연수)가 활용됨을 찾았습니다. 이를 통해 소수의 나눗셈을 어떤 식이든 (자연수)÷(자연수)의 형태로 바꿀 수 있다면 어떤 문제든 해결 가능함을 아이들이 이해한 듯 하였습니다.

원리
1. 소수의 나눗셈도 자연수의 나눗셈으로
바꿔 해결하고 다시 소수로 바꾼다.
2. 나누어지는 수인 소수를 자연수로
바꿔 해결하고 다시 소수로 바꾼다.

 

3. 발견한 원리의 누가 기록

이전 시간에 (자연수)÷(자연수)를 해결하면서 찾은 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큰 자리수부터 차례대로 나눈다.
2. 각 자리에서 나누어 떨어지지 않은면
더 작은 단위로 바꿔가며 나눈다.

이 원리에 오늘의 원리를 추가해서 기록해두었고, 우리 반은 수 자체보다 나눗셈의 의미에 더 초점을 맞춰 원리를 찾기를 강조하고 있으니 그에 맞춰 원리를 말로 풀어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